2023. 10. 22. 13:48ㆍ언어들/자바
소스1
class Grade{
int e; //영어성적 변수
int m; //수학성적 변수
void input_grade(int a, int b){
e = a;
m = b;
}
void output_grade(){
System.out.println(e+m);
}
}
public class GradeOutput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{
Grade g1, g2;
g1 = new Grade();
g2 = new Grade();
g1.input_grade(90,100);
g2.input_grade(100,100);
g1.output_grade();
g2.output_grade();
}
}
소스2
public class GradeOutput{
int e; //영어성적 변수
int m; //수학성적 변수
void input_grade(int a, int b){
e = a;
m = b;
}
void outpu_grade(){
System.out.println(e+m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{
Grade g1, g2;
g1 = new Grade();
g2 = new Grade();
g1.input_grade(90,100);
g2.input_grade(100,100);
g1.output_grade();
g2.output_grade();
}
}
소스1은 class가 두개인데 이때 파일이름은 public이 붙은 class의 이름과 동일하면 된다.
파일이름은 GradeOutput.java가 된다.
소스2는 1과 다르게 한개의 class로 만들어서 사용한것 뿐이다.
식별자
◆ 클래스, 변수, 메소드, 레이블 등의 이름
◆ 프로그래머가 작명함
작명 규칙
◆ 대소문자 구분
◆ 길이에 제한 없음
◆ 영 대소문자, 한글, 숫자, ’_’, ’$’를 사용
◆ 숫자로 시작할 수 없음
◆ 키워드, true, false, null은 불가
◆ 잘못 작명된 예
✓ 2002WorldCup, my#class
✓ class, World Cup, lee@knou
◆ 식별자를 만들 때의 관례
✓ 클래스 : 첫 자는 대문자,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, 나머지는 소문자
• Car, HelloWorld, MyClass, String
✓ 메소드, 변수(필드) : 위와 같으나 첫 글자가 소문자
• speed, myCar, gearArea( )
✓ 상수 : 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, 단어 사이에 ‘_’를 넣어 구분
• static final int NUM_GEARS = 6;
✓ 변수의 경우 자료형을 표시하기 위한 접두어를 붙이기도 함
• int nSpeed; String szStr1;
키워드
✓ 의미가 미리 정해진 단어
✓ 프로그램에서 정해진 의미로만 사용해야 함
자료형
◆ 변수와 자료형
✓ 변수를 선언할 때, 저장되는 값의 자료형을 선언
✓ 메소드를 선언할 때, 반환 값의 자료형을 선언
✓ 자료형에 따라 적용 가능한 연산이 다름
변수의 종류
- 인스턴스 변수
(클래스 정의에서 static이 아닌 필드) 객체가 소유하는 변수
- 클래스 변수
(클래스 정의에서 static 필드) 객체가 공유하는 변수
- 지역 변수
메소드 내부(또는 블록 내부)에서 선언된 변수
- 파라미터
메소드 호출 시 전달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
변수의 사용 범위
◆ 지역 변수와 파라미터
✓ 선언된 곳부터 해당 블록이 종료될 때까지 유효함
• 메소드가 실행될 때 만들어지고 끝나면 없어짐
✓ 지역 변수는 초기값을 지정한 후 사용해야 함
✓ 지역 변수 선언에서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지 않음
◆ 데이터 필드(인스턴스 변수 or 클래스 변수)
✓ 선언된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 가능
✓ 클래스 외부에서의 사용 가능 여부는 접근 제어자(access modifier)에 따라 다름
✓ 예: class Circle { protected int radius; … }
기본 자료형
리터럴
- 정수형 리터럴
- 실수형 리터럴
- 문자형 리터럴
- 상수
참조형
- 배열, 클래스 형 등
- 저장 공간에 참조 값을(주소)을 저장
✓ 실제 데이터는 별도의 공간에 저장됨
- 기본형은 저장 공간에 "값 자체"를 저
형변환
◆ 묵시적 자료형의 변환
✓ 작은 타입에서 큰 타입으로는 자동 형변환
• byte -> short -> int -> long -> float -> double
• 개발자 -> 직원 -> 인간 -> 포유류
✓ 예
• double d = 5; //대입문
• System.out.println(“j〓 ”+10); //수식
• double res = Math.sqrt(2); //메소드 호출시 인자의 유형
◆ 명시적 자료형의 변환
✓ 큰 타입에서 작은 타입으로 변환할 때는 명시적 형변환이 필요
• 문법은 (자료형)피연산자
✓ 예
• float f = (float)5.5;
명령행 매개 변수
✓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전달하는 인자
✓ main( ) 함수에 전달되는 인자
✓ 문자열로 전달됨
> java CommandInputTest Kim 123
public class CommandInput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 ]) {
System.out.println(args[0]);
int n = Integer.parseInt(args[1]);
System.out.println(n);
}
}
연산자
제어문
- 변수의 종류로는 인스턴스 변수, 클래스 변수, 지역 변수, 파라미터가 있다.
- 인스턴스 변수는 객체가 소유하는 변수이며, 클래스 변수는 해당 클래스의 객체들이 공유하는 변수이다.
- Java의 기본형을 나타내는 키워드는 byte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, char, boolean의 8가지이다.
- 클래스와 배열은 대표적 참조형으로, 참조형 변수에는 참조 값(주소)이 저장된다.
- 명령행 매개변수란 main( ) 함수에 전달되는 인자로서,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 프로그램의 이름 뒤에 나열하는 인자를 말한다.
- 제어문은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제어하는 문장이다.
- break문, continue문, return문은 제어문 중 점프문(분기문)에 해당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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